중고 맥북프로.. 가격대비 성능짱은? 맥북프로15인치 2013 Late 사용기

반응형

요즈음 사람들은 새로운 신기종에만 몰두해 있다.

중고 애플컴퓨터 노트북으로 가장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가격대비 가장 합리적인 애플노트북 구매의 최선의 선택은???

뭐든지... 새거가 좋지만... 지금 현재... 위에 처럼... 맥북프로16인치가 램16기가, 하드 512기가 짜리가 3백만원을 훌쩍 넘고 있다.

컴퓨터를 구매를 할때... 제일 중요한 것은 그것이 과연 나에게 적합한 것인가? 를 잘 따져야 한다고 본다.

저... 넘치는 사양을 과연 얼마나 사용할 것인가?

디자인작업이나 영상작업이 아니라면은 굳이 이러한 사양이 필요가 없다.

물론... 넘치는 사양은... 나의 인터넷검색이나, 유튜브보기, 넷플릭스 보기에도 약간의 빠름과 넓은 모니터를 주기는 하지만...

실제 체감은 그리 크지 않을 뿐더라... 실제 사용시간과 사용용도를 보았을 때... 돈 낭비다.

 

 

 

 

 

맥북프로15인치 2013 Late ver.

나는 맥북프로15인치...를 사용하고 있다. 이 녀석은 2013년 late 생이다.

사실 CPU만 따진다면... 요즈음 나오는 것들과... 비교를 해도 크게 뒤지지 않는다.

특히, 요즈음 중고시장에... 이 맥북프로15인치 2013 late 버전은 약 70~80만원 대 정도 하는 것 같다.

램16기가, 하드 512기가... 나는 이베이에서... 1테라짜리 ssd하드를 사서 직접 업그레이드 수술을 하였다. 간단하다. 무지....

현재... 빅서 BIG SUR로 업그레이드를 해놓았다. 빅서 업그레이드는... 이 모델까지다.

개인적으로... 약 2~3년 정도 더 사용을 하면은... 이녀석은 지 할일 다 했다고 보고... 새로운 녀석을 구매를 할것 같다.

무려... 10년을 사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애플컴퓨터 외에... 10년을 사용하는 컴퓨터가 있을까?

아주 오랬동안 애플빠가 되어 온 가장 큰 이유는... 애플의 튼튼하고 오래가는 내구성이다.

애플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 중에... 애지중지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중고시장에서도 이 애플컴퓨터들은 유난히... 깨끗하고 멀쩡한 녀석들이 많다.

 

 

 

 

 

 

맥북프로15인치 2013 Late ver.

2013~2015년까지 생산된 맥북프로까지가... 앞면의 사과로고부분에 불이 들어온다.

이녀석은 밤에도 밝게 빛을 내어 주고 있다.

외관을 1만원짜리 클리어케이스를 씌워준 덕에... 아직도... 기스는 거의 찾아 볼수 없다.

몇개월에 한번 정도 케이스를 벗겨서 한번씩 닦아주면... 아직도 새로산 느낌을 주고 있다.

 

 

 

 

맥북프로15인치 2013 Late ver.

이 맥북프로15인치 2013 late 은 2개의 USB를 가지고 있으며, USB3.0을 지원하고 있다.

외장 하드를 연결을 해서 사용을 해도... 빠른 성능을 내어주고 있다.

사실 현재... 1TB로 업그레이드를 해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영화를 다운받아서 모아 놓는것이 아니라면은....

굳이 외장하드도 필요가 없다.

나는 아이폰 Xs Max 와 아이패드프로11 인치를 사용중인데... 2개의 USB 포트 덕에... 충전기 역할까지 하고 있다.

충전도... 매우 빠르다.

 

 

 

 

맥북프로15인치 2013 Late ver.

이 맥북프로15인치 2013 Late 버전의 장점중의 하나는 바로... HDMI 포트가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요즈음 왠만한 TV는 LED 모니터 일텐데... HDMI 선으로 바로 연결을 해서...

모니터나 TV에 연결해서 듀얼모니터로 사용도 되고, 미러링으로 사용도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4K까지 지원이 된다. 즉, 외부 모니터로 3840 x 2160 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집에서 작업을 할때는 4K 모니터로... 아주 크고 넓게 작업을 하고 있다.

미묘하게 아주 약간의 버벅 거림은 있으나... 크게 거슬릴 정도는 아니라고 보고 있고... 나름 편하고 쾌적한 작업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디자인작업을 많이 하는 나에게는 사진촬영도 가끔 있는 편인데... 메모리카드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포트도 있다.

아주 매력적인 녀석이 아닐수 없다.

 

 

 

 

 

맥북프로15인치 2013 Late ver. 빅서 설치 가능

현재... 베타버전으로 빅서로 업그레이드를 해 놓았다.

안타깝게도.... ㅜㅜ 빅서로 업그레이드 후 안되는 것이... 내 경우에 2가지가 생겼는데....

하나는 엡손프린터가 안되더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아서... 패스~~~

두번째는... 패러랠즈인데... 실행은 되는데... 인터넷이 안되더군... 잘은 모르겠지만... 네트워크연결이 안되는 것 같어... ㅜㅜ

원래 패러랠즈의 용도는 은행용으로 이체와 홈텍스에서 세금계산서 용으로만 사용을 하였었는데...

ㅜㅜ 지금은 맥에서도 웬만한 모든 은행은 맥에서 사파리, 크롬, 네이버웨일에서도 다 사용을 할 수 있게 되었더군~~

게다가 홈텍스에서 세금계산서 발행도 되더군 ... 그래서... 패러랠즈의 오직 하나의 역할도 이제는 없어졌다.

패러랠즈 지웠다.

 

 

 

 

 

맥북프로15인치 2013 Late ver. 외부모니터 연결

집에서는 이렇게 사용을 하고 있다.

 

당연히 새 노트북이 좋지만... 어마무시한 가격을 이겨내야 한다. ㅜㅜ

나는 오랬동안 디자인 작업을 맥북프로로 해 왔다. 여지껏 산... 맥 노트북은 수십대에 이를것 같다.

나오면 늘 바로 샀었으니까... ㅜㅜ 이제는 다시 그렇게 살지 않으련다.

그거 모았으면... 아파트 진작에 하나 사지 않았을까? 한다.

 

현재, 이 맥북프로로 작업은 커다란 작업은 거의 없는 편이고... 포토샵도 간단한거... 일러스트레이터도 명함정도 수준에...

가끔의 파워포인트... 작업... 대부분 인터넷 서치와 블로그 쓰기... 유투브보기와 넷플릭스 보기가 대부분인데...

아! 아주 아주 가끔... 파이널 컷 프로로 몇분 안되는 영상편집 정도?? 4K 작업이 아니라면은... 이것도 나름 충분하다고 본다.

 

현재의 맥북프로16인치를 3백만원을 넘겨 주고 사는게 좋을 거냐 이다. 뭐... 막상사면은 넘 이쁘고 좋겠지...

하지만... 그건 아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너무 경제적이지 않다.

 

만약, 애플컴퓨터를 갖고 싶고, 특히 맥북프로... 게다가... 좀 더 성능을 가지면... 15인치의 대 화면을 가지고 싶다면....

현재 나의 용도를 잘 파악해 보기를 바란다.

 

지금도 중고시장에는 이 컴퓨터를 보기 쉽고... 가격도 매우 저렴한 상태이다.

사실... 저렴하다고 보기도 어려운데... 무려 7~8년 된 노트북이... 아직도.. 60~80만이상의 가격대를 가지고 있으니...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는다고 본다. 그러나, 그 가격이상의 성능을 내어주고 있으니...

한번 고민해 볼 만하지 않을까?

 

 

지금 이 현재 이 맥북프로15인치 2013late 를 고민중이라면.... 이것을 체크하면 된다.

현재의 액정상태... 를 꼭 확인을 해야 한다. 시동을 할때... 액정의 양쪽 위아래 빛샘이 있는지 확인을 하고...

어떤 경우에 재수가 좋으면... 액정을 새로 갈은 경우도 있다. 횡재!~~~

 

그리고, 오래된 노트북이라... 내장배터리의 수명을 확인을 해야한다.

나 같은 경우는... 사설에서... 약 12만원??? 정도 주고 교체를 받았다.

 

이거 교체는 유투브에도 나오는데... 수리에 금손을 가지고 있다면... 이베이나 알리에서 약 3~5만원대로... 이 모델의 새 배터리를 구매를 하여, 자가 교체도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자가수리보다는 사설업체를 추천한다.

아니면, 애플정식수리센터에서 교체를 하면은 되는 약 2~3일 정도 걸리고... 교체비용은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20~30만원대 인걸로 안다. 다소 가격은 사설에 비해 비싸지만, 좋은 것은 배터리를 교체할때... 키보드, 키보드상판, 트랙패드?도 교체를 같이 한다는 것이다.

기억이 가물가물 하므로... 매우 정확하지는 않지만... 꼭 확인해 보기를 바란다.

 

 

 

 

그리고, 이 애플 노트북인... 맥북프로15인치 2013 Late 버전은... 이베이나 알리를 통해서... SSD 자가 업그레이드가 된다.

원래 512기가 이지만... 1TB로 업그레이드 했다. 현재 찾아보니까... 1TB SSD가 한화로 20만원도 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성능은 2배로 높다. 즉... 읽고 쓰기의 성능이 기존의 것보다 2배 정도 높다.

몇년전에 내가 살때는 약 30만원 넘게 주고 샀었는데... 요즈음... 더 싸졌네...

 

 

아직도 나의 애플 맥북프로15인치 2013late 버전은 약간의 업그레이드 이후... 몇년은 더 버틸수 있는 상태가 되어 있다.

자가 SSD 업그레이드로... 속도는 매우 빨라졌고... 용량에 걱정도 없다.

사설 업체에서 배터리 교체로... 배터리로만... 2~3시간의 작업이 가능하며... 배터리사이클도 이제 130 이다.

 

 

저렴한 가격대로 애플 맥북프로15인치를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글을 보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ㅎㅎ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